고려대학교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KUPID
  • LIBRARY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연구실

질병대사체학 연구실(Clinical Metabolomics Lab.)

       
김성은 교수
하나과학관 B동 159호

연구실 소개

질병대사체학 연구실 (Clinical Metabolomics Lab) 에서는 암을 포함한 여러 질병의 대사 과정을 연구하여 발병의 원인과 치료법의 이해를 넓히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견된 세포 사멸의 한 종류인 Ferroptosis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죽이는 기작을 연구하고 있고 또한 암에서 일어나는
대사 과정인 Autophagy와 Macropinocytosis의 기작을 연구하여 암세포에게로 공급되는 영양분을 막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Cancer metabolism
  •Ferroptosis
  •Autophagy & Macropinocytosis
  •Metabolic diseases

 

 

유지화학연구실 (Laboratory of oleochemistry)


김인환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72호

연구실 소개

유지화학연구실은 식품유지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실로서 최근 연구는 기능성식품 유지소재에 대한 연구, 식품 유지성분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디젤과 같은 환경친화적 비 식품 소재를 개발하는 연구, 유해가능 성분인 트랜스 지방을 저감화 하는 연구, 토코페롤, 토코트라이에놀, 감마오리자놀, 파이토스테롤과 같은 미량 유용성 지질 성분을 green solvent로 알려진 초임계 이산화탄소 (Supercritical carbon dioxide)를 이용하여 분리농축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주요 연구분야

1) 트랜스지방 저감화를 위한 효소적 에스테르 반응 적용
2) 선택적 효소적 방법을 이용한 기능성지방산들 (DHA, EPA, PLA, SDA등) 농축
3) 효소적 방법을 이용한 오메가-3 고함유 인지질 및 Phytosterol ester 합성
4) 코코아버터 대체유지 및 모유지방 대체유지 생산을 위한 효소적 기술 개발
5) 초임계 이산화탄소 (Supercritical carbon dioxide)를 이용한
기능성 phytochemicals (Tocopherol, tocotrienol, phytosterol등) 추출, 분리, 농축
6) 효소적 에스테르 반응을 이용한 바이오디젤 합성
7) 계면활성제 생산을 위한 초저온 에스테르 반응 개발

주요 연구기자재

Spectrophotometer
HPLC 1 with ELSD detector
HPLC 2 with UV/VIS, and fluorescence detector
Gas chromatography 1 with FID
Gas chromatography 2 with FID and TCD
pH stat titrator
Karl fisher moisture analyzer
Supercritical fluid extraction system
Supercritical reactor with view cell reactor
Supercritical reactor with magnetic drive
PBR (Packed Bed Reactor) system for enzyme reaction
Lab scale oil refining system
Preparative liquid chromatography
Vacuum reaction system for enzyme reaction
기타 기초 연구장비들

 

 

기능인터렉토믹스 연구실 (Functional interactomics Laboratory)


박재용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54호

연구실 소개

본 연구실은 신경교세포-신경세포 상호작용 중심의 뇌기능을 이해하기 위하여, 2004년부터 신경교세포 및 신경세포 막에 존재하는 막단백질(이온통로, GPCR등)의 결합단백질을 유전체 규모에서 동정하고 중요 막단백질들의 결합단백질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현재는 결합단백질에 의한 막단백질의 기능조절에 의한 뇌기능의 조절에 대한 연구를 수행중에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관련 뇌질환의 치료기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

Glia-neuron interaction using membrane protein interactomics
Regulation mechanism of ion channels in the brain
Ion channels and related cancers

 

 

천연물생합성공학 연구실(Natural Products Biosynthetic Engineering Lab)


박제원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60호

연구실 소개

천연물 의약품 소재들은 다양한 육상 및 해양 생물체에서 생합성 되며, 이들은 특징적이며 독특한 화학적 scaffold 구조를 통하여 의약품을 포함하는 다양한 고부가 기능성 바이오 소재로서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천연물 소재들의 바이오 시스템 내 생합성 과정에 대한 기초 이해는 목적 바이오 소재의 생합성 관련 바이오 촉매의 대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신규한 바이오 소재의 개발 및 그 생산성 향상과 같은 산업적 접근이 가능하다. 본 연구실은 aminoglycoside계 항생제, polyketide &polyphenol계 항암제 및 식물 유래 phytochemicals 등 천연물 의약품 소재의 바이오 시스템 내 생합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NPBE 연구실은 생화학, 분자생물학, 의약화학, 대사공학, 약제학, 생물정보학 및 합성생물학 등의 기초/응용 학문들의 convergence가 필수적이다.

주요 연구분야

천연물 유래 생리활성 바이오 소재의 생합성 경로 규명
생합성 경로공학화를 통한 생리활성 바이오 소재의 재설계

 

 

기능성식품 연구실 (Lab of Nutraceuticals)


서형주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70호

연구실 소개

생활에 있어서 건강에 특별하게 기여하는 식품을 기능성식품이라고 부른다. 기능성식품의 개념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하는데 건강의 증진이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그 범위를 정하고 있다. 기능성식품(functional foods)이란 nutraceuticals, designer foods, 및 pharmafoods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데 질병을 예방하거나 호전 시키는 식품을 말한다. 기능성식품연구실은 크게 단백질 가수분해물의 생리활성, Bioconversion에 의한 활성 증진, 피부미용식품 및 수면활성 함유 소재 개발 등 기능성식품 분야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펩타이드의 기능성 소재화
Bioconversion에 의한 생리활성 증진 및 부여
피부미용식품
생리활성의 탐색
수면관련 소재 탐색 및 활성 평가

 

 

분자영양생리 연구실 (Molecular Nutrition & Physiology Lab)


신민정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61호

연구실 소개

인류의 삶의 질이 향상되며,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하는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질환에 영향을 주는 원인 인자와 그 기작을 탐색하고 더 나아가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사이상으로 야기되는 질환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human resource data를 활용하여 risk factor를 규명하는 in silico 연구에서부터 밝혀진 risk factor가 실제 질병에 있어 신호전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in vitro/in vivo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질병상태의 정확한 진단 및 바람직한 대사수준을 유지하도록 영향학적, 유전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치료 수준의 향상에 기여하고자하며, 건강한 사람에게는 질병의 예방 및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대사성 질환의 환경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발굴 및 상호작용 연구 (Genomics Proteomics/ Metabolomics)
대규모의 human resource를 활용한 질병의 risk factor 규명 및 기작 연구 (국민건강영양조사/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세균학 연구실 (Lab. of Bacteriology)


이하나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59호

연구실 소개

세균학 연구실에서는 미생물과 인간의 안전한 공존에 기여하기 위하여 보건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미생물들을 메타게놈과 유전체 분석 기법을 통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

1. 공생 세균 유전체 분석 (Symbiont genomics) 의학적/경제학적으로 중요한 공생 세균의 유전체를 해독하고 발생 단계별 전사체 변이를 추적함으로써, 숙주와 병원균 사이의 상호작용을 유전자 수준에서 연구한다.
2. 인체 마이크로비움 (Human microbiome) 인간의 몸에 존재하면서 인간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인체 마이크로비옴의 유전적 다양성과 질병 상관성을 연구한다.
3. 신규 병원균 발굴 (Pathogen discovery) 인간과 동식물의 건강을 위협하는 신종 병원성 미생물을 바이러스 및 세균 메타지놈 분석을 통해 검출한다.
4. 원핵미생물 분류 (Prokaryotic taxonomy) 병원성 세균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검출을 위해서는 원핵미생물 분류 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유전형질에 기반한 분류기법을 바탕으로 분류체계의 오류를 수정하고, 신종 미생물 자원을 확보한다.

 

 

분자미생물화학연구실 (Molecular Microbial Chemistry Lab)


임영희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69호

주요 연구분야

1. Bacillus and short chain fatty acid (SCFA)-producing bacteria에 의한 면역증진 및 질병 예방 장내미생물의 질병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데 현재는 단순히 장내에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systemic diseases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인체 유익균인 발효식품 유래의 Bacillus 및 장관유래 SCFA-producing bacteria의 건강증진 효과 (장관면역 증강, 수명연장 효과 및 뇌 건강 증진) 검증 및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 천연 기능성 물질의 장관면역활성 증진 및 응용성 증진 천연물로부터 분리된 기능성 물질을 생물전환을 이용하여 물질의 활성을 증진시켜 응용성을 증대시키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항산화 작용을 보이는 Stilbene계 물질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Bacillus 유래의 기능성 화합물의 생산 및 기능성에 대한 효과 검증 및 작용기전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다.

 

 

줄기세포 및 신경재생 연구실(lab. of Stem cell and Neuroregeneration)


홍성회 교수
하나과학관 B동 557호

주요 연구분야

인간의 질병중 아직까지 어떠한 치료제나 치료법도 알려져 있지 않은 질환이 있다. 특히 난치성 뇌질환은 치료가 매우 어려운 질환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가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줄기세포 및 신경재생 연구실은
Ⅰ. 역분화 및 직접교차분화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난치성 뇌질환(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헌팅톤병, 운동신경질환 등)의 발병기전 및 세포치료제 개발 연구를 수행한다.
Ⅱ. 신경줄기세포 및 그 부산물을 이용한 피부세포 및 모발 재생 연구를 수행한다.
Ⅲ. 암줄기세포를 이용한 암세포 생성과 증식 기전 및 암치료 연구를 수행한다.